바다 사람들의 이야기, 깡깡이예술마을
깡깡이예술마을 조성사업은 문화예술을 통해 쇠퇴한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 재생 프로젝트입니다. 19세기 말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조선소가 세워졌던 영도 대평동(남항동)은 근대조선산업의 발상지로서 다양한 근대산업유산과 생활문화자원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녹슨 배의 표면을 벗겨내는 망치질 소리에서 유래하여 깡깡이마을이란 별칭으로 불리는 이 지역은 바다를 생활의 터전으로 살아가는 항구도시 부산 사람들의 역동적인 삶과 독특한 산업현장의 활기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문화예술인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대평동 주민과 공공기관이 협력하여 추진하는 깡깡이예술마을 조성사업은 사라진 뱃길을 다시 잇는 영도도선복원프로젝트,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공공예술프로젝트, 마을의 역사와 이야기를 수집하여 책으로 출판하거나 전시하는 마을박물관프로젝트, 주민 커뮤니티 프로그램인 문화사랑방과 마을 커뮤니티 공간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사업 위치 :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평동1가,2가 (* 영도대교 우측, 남항지역)
  • 인구수 : 1,176세대 2,771명(*노년틍 비율이 25%이상으로 초고령 사회)
  • 사업 기간 : 2015년~2017년
  • 주최, 주관 : 부산광역시, 영도구청, 대평동마을회, 영도문화원, 플랜비문화예술협동조합
영도도선복원 프로젝트
끊어진 뱃길, 영도도선을 복원하여 항구도시 부산의 근현대사를 되살리고 지역의 특화된 관광 상품으로서 마을 공동체 자립과 지속에 기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 복합터미널
? 선박아트작업
? 플로팅가든
퍼블릭아트 프로젝트
소리, 빛, 색채 등 다양한 매체와 요소를 활용한 예술가들의 창의적인 작업을 통해 부족한 주민편의시설(쌈지공원, 가로등, 벤치 등)을 확충하고 독특한 경관을 조성합니다.
? 상징물 조성
? 아트벤치
? 골목정원 프로젝트(쌈지공원, 거리정원)
? 사운드 프로젝트
? 라이트 프로젝트
? 키네틱 프로젝트
? 페인팅시티
마을박물관 프로젝트
대평동 일대의 근대문화유산과 생활문화를 수집·기록하고, 이를 단행본 출판, 거리/공간 전시 등으로 연계하여 지역의 정체성을 부각하고 주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자 합니다.
? 생활문화조사 아카이빙
? 깡깡이 오버씨 프로젝트
? 마을박물관 조성(거점형, 거리형)
? 마을투어프로그램
문화사랑방
주민, 예술가, 행정가 등 다양한 주체가 만나 문화예술로 소통하고 교류함으로서 깡깡이예술마을 조성사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체를 강화합니다.
? 문화사랑방(프로그램)
? 생활문화센터(거점공간)
공공예술페스티벌
사업기간 동안 만들어지는 공공예술의 성과를 바탕으로 마을의 다양한 장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예술축제를 개최합니다.
? 시각예술
? 공연
깡깡이크리에이티브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재조명하는 통합적인 이미지 개발과 기념품, 콘텐츠 등을 제작, 배포하는 깡깡이예술마을 홍보 프로젝트입니다.
? 마을브랜딩 BI, 기념품
? 마을신문 「만사대평」